달달한 마루 씨네 밭에 고구마를 지키기 위해 깻잎을 키워요.
열심히 키운 깻잎을 따서 깻잎 김치를 담가요.
달달한 마루 씨네 밭에 고구마를 지키기 위해 열심히 키운 깻잎을 따서 집으로 왔어요. 순지르기 없이 그냥 키웠더니 열심히 키만 크고 있어서요.
너무 커서 옆에 고구마에게 영향을 줄까 똑똑 순지르기도 하고요. 예쁜 깻잎을 따서 집으로 가지고 왔어요. 따면서 뒷면을 확인하면서 땄어요. 약 없이 키우는 깻잎이라 벌레가 있을 수 있어요.
오늘은 고구마 밭을 지키고 있던 깻잎을 가지고 김치를 담갔어요.
🥕 준비물
: 깻잎 100장 이상, 당근 조금, 양파 1개,
🥑 양념 준비물
: 고춧가루 종이컵 반컵, 액젓 5숟가락, 양조간장 5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설탕 1숟가락, 매실청 2숟가락, 올리고당 1숟가락, 참깨 톡톡 많이요.
🥬깻잎 김치 만들기🥬
- 깻잎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앞뒤를 확인하면서 깨끗하게 씻는다.)
- 당근과 양파를 잘게 채 썰어 둔다
- 양념을 볼에 담가 2의 당근과 양파를 넣어 준비한다.
- 깻잎을 5장씩 모아서 위에 양념을 발라 올린다.
- 깻잎을 5장을 모아 반대로 놓고 양념을 발라 올린다.
- 맨 위에 남은 양념을 위에 덮어 준다.
- 하룻밤 자고 일어나 깻잎을 뒤집어 준다.
- 냉장실로 옮겨 꺼내 먹으면 된다. (바로 먹어도 좋지만 반나절 후 먹으면 시원하고 양념이 쏘옥 베어들은 깻잎이 더 맛있어요.)
양념을 그릇에 했더니 너무 작아요. 다시 볼로 옮겼지요. 채 썬 양파와 당근을 넣고 섞어 줍니다. (당근과 양파는 얇게 채 썰어 주세요.) 얇아야 먹기 좋아요. 저는 굵게 썬 양파가 양념을 바를 때 돌아 당겨요. 얇게 채 썰어 주세요. 당근은 색을 예쁘게 하기 위해 준비했어요. 조금만 넣어도 돼요.
깻잎 5장 위에 양념을 발라 주세요. 다음 깻잎은 반대로 놓고 양념을 발라요.
척척~ 양념을 올리며 낼~ 먹을 가족들을 생각합니다. 남은 양념을 위에 올려 정리합니다. 그대로 싱크대 위에서 하룻밤 잠을 자요.
아침에 일어나서 뚜껑을 열어 확인합니다. 양념이 배어 확~ 줄었어요. 이때 깻잎 김치를 뒤집어 줍니다. 그리고 냉장고로 직행~ 저녁때 꺼내 먹어요.
시원하게 깻잎 김치가 완성되었어요. 따끈한 밥 위에 척~ 올려 먹으면 꿀입니다. 꼬기랑 먹어도 좋고요. 그냥 먹어도 좋아요. 이웃님들도 깻잎 사서 깻잎 김치 담가 보세요.
깻잎이 몸에 음청~~ 좋다고 해요. 어서 시장 가서 깻잎 사서 오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