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달한 마루씨네 밭

한손 모종 이식기의 사용 후기

미쁨드림 2025. 1. 13. 23:20
반응형

달달한 마루 씨네 밭에 참깨를 이식기를 이용해서 심었어요. 사용한 이식기는 한손 모종 이식기를 사용했어요. 사용한 한손 모종 이식기의 장점과 단점을 알려 드려요.

달달한 마루 씨네 신문물~ 오늘은 이식기를 소개합니다.

​✅ 이식기가 할 수 있는 일

. 모종 심기

. 물 주기

. 비료 그리고 영양제 주기

. 씨앗 심기

그간 요렇게 앉아서 이렇게 모종을 심고 가꾸었지요. 요렇게 앉아서 넓은 밭을 심는 것은 많이 힘들어요. 쪼그려 앉는 것도 엉덩이 의자가 도움을 주지만 그래도 많이 힘들어요.그걸 편하게 할 수 있게 이식기라는 것이 있어요.

​이번에 달달한 마루 씨네 참깨를 심을 때 많이 이용한 이식기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데 달달한 마루 씨는 이제 알았어요. 이식기는 대, 중, 소로 3가지로 나오는데요.사용한 사이즈는 중간 사이즈로 작은 모종과 중간 사이즈 모종을 심을 때 편하게 심을 수 있어요. 참깨, 들깨, 고추 등을 심을 수 있는데~ 이미 고추 모종은 무릎으로 심었고요. 이번엔 참깨와 들깨를 심기 위해 구매했지요.

✅ 이식기 요렇게 생겼어요.
👉깊이 조절판(심는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요.)
👉절삭력을 하기 위한 칼날(비닐을 쉽게 찢을 수 있어요.)
👉모종을 심으면서 동시에 물을 줄 수 있는 호스 ( 물 주기 호스를 연결할 수 있어서 물을 줄 수 있어요.)
👉녹슬지 않는 플라스틱과 주요 부위는 알루미늄 (가볍고 탄탄해요.)

​✅이식기 사이즈
위에 모종 이식기는 투입구의 사이즈로 대, 중, 소로 나뉩니다.
투입구 직경 사이즈로 씨앗부터 큰 모종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작업하는 모종에 따라 사이즈를 구매할 수 있어요.
저는 중간 사이즈를 사서 씨앗부터 작은 모종을 심을 수 있어요.

​✅이식기 사용법

  1. 씨앗 또는 모종을 심을 곳에 이식기를 찔러 줍니다. (길이 조절판을 사용하여 내가 심을 모종의 심는 깊이를 조절하세요.)
  2. 투입구에 씨앗 또는 작은 모종을 넣어요.
  3. 손잡이를 당겨 씨앗 또는 모종이 땅속에 잘 심어지도록 합니다.(손잡이를 당기면 모종이 땅속으로 들어가요.)
  4. 잘 심어졌으면 조심스럽게 이식기를 위로 빼줍니다.(아저씨 왈~ 머리끄덩이 잡지 말라고 하셔서 한참을 웃었습니다. 큰 모종은 위로 빼다가 미처 빠지지 못한 모종의 끝을 잡고 다시 올린다고 심을 때 주의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지요. 모종 끝이 잘 들어가면 위로 직각으로 올려야 해요.)

요렇게 서서 참깨를 심었어요. 물론 북주기는 앉아서 했지만요. 그래도 많은 도움을 받았답니다.

앉아서 비료를 주던 것을 이젠 이식기로 넣어 줍니다. 비료도 영양제도 줄 수 있어요. 통이나 주머니를 허리에 차고 한 손으로 이식기를 사용하면 혼자서도 비료 주기가 아주 쉬워요. 저는 모종만 심을 줄 알았는데 다른 분들의 사용법을 보고 많이 배웁니다.

요렇게 서서 비료를 주고 있는 인테리어 업자 농부님입니다. 아주 편하다고 합니다. 맞아요. 저는 앉아서 허리를 구부려 일을 했는데 요렇게 서서 하니 너무 편하겠어요.

이식기로 참깨를 심는 모습이에요. ^^ 지금 물 호스를 뒤에 달았어요. 물 호스가 없는 제품도 있어요. 밭에 규모나 필요에 옵션을 취하시면 됩니다. 그간 심으려면 요렇게 북주기 삽과 조리 그리고 호미를 가지고 당기면서 심어야죠.

무릎도 아야하고 허리도 아야 하지요. 한번 앉아서 여러 개 심고 자리 이동을 하려면 다시 몸을 옮겨서 앉고 시작해야죠. 이게 정말 중노동이에요. 앉았다 일어났다 생각보다 어려워요. 이식기가 일을 줄여 줍니다.

✅추천합니다.

텃밭의 크기가 좀 크신 분

무릎과 허리가 아프신 분

같은 종류의 모종을 심으시는 분에게 이식기를 추천합니다.

​✅ 이식기의 단점
힘 조절이 필요합니다.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걸려요.
물 조절이 필요합니다. 큰 모종은 어떨지 모르는데 작은 모종은 물이 새서 잘 뒤집어져요.
많은 양을 심으면 손이 힘이 들어갑니다. 손이 작은 분들은 손이 많이 힘들어요.
익숙해져야 하고요. 조절이 필요합니다. 물 호스와 함께 하려면 힘이 더 필요해요.
아무래도 물까지 사용하려면 무거워집니다. 편리함도 있고 불편함도 있어요. 요령이 필요해요. 물 호스는 상당히 무거워요. 앞에 모종과 함께 이식기 그리고 물 호스까지 들고 당기려면 생각보다 힘이 들어갑니다. 물 호스를 빼면 상당히 가벼워져서 일하기가 쉬워요.

✅ 이식기의 장점
빠르게 모종을 심을 수 있어요.
무릎을 구부리지 않고 서서 심을 수 있어요.
많은 양을 빠른 시간에 심을 수 있어요.
물과 모종을 한꺼번에 할 수 있어요.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여러 가지 이점을 생각하니 잘 산 물건입니다.
다양한 사용법은 사용하기 나름인 것 같아요.
유튜브를 보면 신나게 빠르게 심는 모습은~ ㅎㅎ
우리의 모습은 아니었어요. 빠르게 돌리기?
아무래도 오랜 시간 단련되어 더 쉽게 하신 것 같아요.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어요.

이식기를 다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시면 알려 주세요.

반응형